CORS 설정하기
앞서 본 것처럼 CORS는 서로 origin(출처)가 다르지만 리소스에 접근하고자 할 때 설정해주는 보안 설정?메커니즘?이다.
CORS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?
: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요청과 응답을 주고 받을 때 HTTP 메소드를 사용하여 헤더에CORS설정을 해줄 수 있다.
CORS 설정에는 3가지가 있다.
1. 프리플라이트 요청(Preflight Request)
: 실제 요청을 보내기 전, OPTIONS 메서드로 사전 요청을 보내 해당 출처 리소스에 접근 권한이 있는지 확인.(요청을 보낸 출처가 접근 권한이 없다면 CORS ERR)
2. 단순 요청(Simple Request)
: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프리플라이트 요청을 생략하고 요청 보냄.
1) GET, HEAD, POST 요청중 하나여야 한다.
2) 자동으로 설정되는 헤더 외에, Accept, Accept-Language, Content-Language, Content-Type 헤더의 값만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.
3) Content-Type 헤더에는 application/x-www-form-urlencoded, multipart/form-data, text/plain 값만 허용
3. 인증정보를 포함한 요청(Credentialed Request)
: 요청헤더에 인증정보를 담아보내는 요청. 출처가 다를 경우, 쿠키를 보낼 수 없다. 프론트,서버 양측 모두 CORS설정이 필요하다.
- 프론트 측에서는 요청 헤더에 withCredentials : true 를 넣어줘야한다.
- 서버 측에서는 응답 헤더에 Access-Control-Allow-Credentials : true 를 넣어줘야 한다.
- 서버 측에서 Access-Control-Allow-Origin 을 설정할 때, 모든 출처를 허용한다는 뜻의 와일드카드(*)로 설정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. 인증 정보를 다루는 만큼 출처를 정확하게 설정해주어야 한다.
참고